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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오브] 핫이슈 전설스킬인 페인 오브 카르마를 알아보았습니다!
    리니지2M 2021. 3. 9. 00:0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실험 영상은 오브의 전설 스킬인 페인 오브 카르마입니다.

    기존 대검에서 오브로 클래스 체인지를 했습니다.

    전설 스킬인 프레이와 카르마 중 어떤 걸 선택할 까 고민하다가 요즘 조금 더 이슈가 되는 카르마를 선택했습니다.

     

    스킬 세부설명입니다.

    대상에게 대미지를 입히고 확률적으로 지속대미지를 입힌다고 나와있습니다.

    보조캐릭터를 통해 페인 오브 카르마를 여러번 맞아보았습니다.

    페인오브카르마는 즉시 들어가는 즉발딜과 디버프를 통한 지속대미지로 구성됩니다.

     

    수차례의 실험을 통해 즉시 들어가는 대미지의 적중확률과 지속 디버프의 적중확률이 별개인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말해 즉발딜이 들어가지 않았지만  디버프가 성공할수도 있고 그 반대인 즉발 대미지가 적중했지만 지속 대미지가 들어오는 디버프를 저항할 때도 있었습니다.

     

    디버프가 성공하게 되면 피격클래스 주위로 보라색 독구름 같은 이펙트가 생겨납니다.

    이번 실험에서 알아볼려는 내용은 이 독구름이 나타날때의 지속대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통이 9,419인 오브클래스로 카르마를 맞았을 때의 지속대미지는 초당 282씩 10초동안 지속되었습니다. 282는 전체 피통의 3%에 해당하는 수치로 10초동안 전체 체력의 30%인 2,820을 소진시킬 수 있습니다.

     

    오브전설 클래스에는 카르마 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스 설명에서 지속대미지량이 증가합니다라고 나와있는데 혈원의 도움을 받아 얼마만큼 늘어나는지 확인했습니다.

    최대 HP 17,519인 상태에서 초당 875씩 닳고 있습니다. 875는 전체 체력의 약 5%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각성의 없는 클래스로는 초당 3%씩 빠졌었지만 각성클래스로는 초당 5%씩 10초동안 50%를 뺄 수 있습니다. 

    최근 용캐릭터의 영상을 보면 최대 HP가 38,000가까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용캐릭터에게 각성:카르마를 건다면 초당 1,900, 디버프가 끝날때까지 1만 후반대의 스킬대미지를 받게됩니다.

    하지만 실험을 통해 카르마의 틱 당 HP가 소진되는 최대값은 1,000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번의 카르마 스킬의 지속디버프로 뺄 수 있는  최대 HP는 일만이라고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실험 도중 각성의 주문서의 시간이 다 되어서 전체 체력이 조금 낮아졌습니다. 기존 17,519에서 875씩 달던 디버프가 버프가 빠진 뒤에 17,329로 떨어지자 866으로 즉시 바뀌었습니다. 변동되는 HP값에 따라 그 즉시 카르마 디버프의 수치도 변동됩니다.

     

    실험 결과를 다시 보겠습니다.

    보조캐릭터를 실험할 때는 282씩 총 10회가 닳아서 2820의 HP가 소진되었지만 본캐릭터를 가지고 실험할 때는 519씩 9회가 닳았습니다. 횟수 1회가 줄어들었습니다.

    횟수가 줄어 들게 한 원인은 상태이상 시간 감소라는 스텟입니다. 이 스텟을 1%만이라도 올렸다면 카르마는 10초동안 10회가 아닌 9초대가 되어 9회의 지속디버프만을 받게됩니다.

    상태이상 시간 감소 옵션은 집혼 - 상태이상 탭에서 17단까지 찍는다면 총 10%를 올릴 수 있고 이벤에 새로 생긴 역사서 컬렉션인 ‘하딘의 가르침’으로 2%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테르시의 각성 중 제일 윗쪽의 테크트리를 끝까지 찍는다면 추가적인 5%를 챙길 수 있습니다. 실험 결과로 비춰볼때, 집혼의 상태이상 옵션 17단계와 하딘의 가르침 컬렉션으로 12%를 맞춘다면 카르마는 10초동안이 아닌 8.8초로 줄어 총 8틱만 들어오게됩니다.

    하지만 공격자 역시 상태이상 지속시간 증가가 있는 ‘발터스의 가르침’ 컬렉션을 완성한다면 서로 상쇄되어 9초가 되기때문에 카르마 지속디버프를 8번만 받는 세팅을 하려면 위에서 말했던 모든 컬렉션을 해야지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버프 성공확률에 대한 간단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카르마를 사용한 오브클래스의 레벨은 73, 피격캐릭터는 62레벨의 부캐릭터입니다.

    성공확률에 영향을 미칠것이라 생각되는 상태이상 적중과 저항, 스킬저항을 바꿔가면서 성공확률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상태이상 적중과 내성을 변경했습니다.

    실험1은 방어자만 은총의 팔찌를 착용해 상태이상 내성 15%를 올렸습니다.

    공격자의 상태이상 적중은 9%, 방어자의 상태이상 내성은 16%인 상태입니다.

    총 58회의 공격중 44회가 적중하여 75.9%의 성공확률을 보였습니다.

     

    다음은 반대로 공격자가 메두사의 망토와 기원의 목걸이를 착용하여 상태이상적중을 30%높이고 방어자는 은총의 팔찌를 착용해제하여 공격자의 상태이상 적중은 39%, 방어자의 상태이상 내성은 1%인 상태로 다시 실험했습니다.

    48회의 공격중 39회가 적중하여 이전보다는 5.4%가 증가한 81.3%의 확률입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간단하게 한 실험이지만 상태이상을 올림으로서 적중확률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은 스킬저항입니다. 스킬저항은 다양하게 변경할 수 없어서 123일때와 92일때로 31정도의 차이를 간단히 실험해 봤습니다.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스킬저항 123일때는 35회의 공격 중, 22회가 적중하여 62.9%의 확률입니다.

    스킬저항을 31낮춰 92일 때는 49회의 공격 중, 32회가 적중하여 65.3%의 확률입니다.

    스킬저항이 낮아졌을 때 약 2.4%가 증가한 결과지만 오차범위라 생각할 수 있는 작은 수치입니다. 카르마와 스킬저항에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실험하여 추가적인 결과를 커뮤니티를 통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Qoyd_rNdF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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