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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 대검, 헬파이어 스킬분석(스킬의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를 구해보자, feat. 저지먼트)
    리니지2M 2021. 2. 3. 02:1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영상은 대검의 광역을 책임지는 주력 스킬 중 하나인 헬파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스킬 핵심 분석이라는 분류로 특정 스킬에 대한 짧은 분석영상을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스킬 분석 영상의 주된 목적은 유저분들이 일명 스킬계수라 알고있는 스킬의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를 구해 타 클래스간 스킬의 비교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함입니다.

    요즘한창 전 직업에 걸쳐 밸런스패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데이트의 이면엔 항상 소외되는 클래스가 있기 마련입니다. 앞으로 소개되는 스킬 분석 영상을 보시고 게임사에 자신의 클래스의 상향을 외치는데 객관적인 자료로 쓰여지길 바래봅니다.

    영상의 진행순서를 짧게 설명하고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헬파이어 광역의 범위를 알아보았습니다.

    두번째로 대미지 측정을 한 뒤에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때를 체크하여 스킬의 최대대미지를 유추하고 스킬대미지 증폭을 고려한뒤 헬파이어의 최소대미지를 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가격, 대미지, 사냥효율등을 별점으로 평가하며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광역스킬의 범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헬파이어는 이펙트 상으로 시전자의 전면 직사각형 부분을 공격합니다. 유효타격이 일어나는 범위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방 사거리입니다.

    이펙트가 보여지는 부분보다 조금 더 먼거리까지 타격이 들어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측면부분을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표시되는 이펙트 끝자락까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후방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격자의 뒷편에 피격자의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상태지만 마찬가지로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모든 것을 종합해 보면 헬파이어의 광역 범위는 표시된 것과 같이 굉장히 넓은 범위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어느정도 몬스터의 분포가 밀집되어 있는 사냥터라면 최대 공격대상인 6인을 공격하는데 무리가 없어보이는 큰 광역 범위입니다.

     

    스킬의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헬파이어를 사용하여 스킬의 대미지를 기록했습니다. 실험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티컬 등, 대미지 플로터가 표시됬을 때와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것이라 생각되는 곳을 체크했습니다. 상점에서 파는 대검을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했을 때, 천에서 천300정도의 대미지가 기록되었습니다. 56회의 공격 중 스킬 블록이 발동했을 것이라 예상되는 대미지는 588, 558, 639 이렇게 3개입니다. 실험에서 크리티컬이나 퍼펙트, 더블이 발동하지 않았을 때의 대미지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미지 플로터가 표시되지 않았을 때의 평균대미지는 1115.5이고 마찬가지로 퍼펙트나 크리티컬이 아니면서 스킬블록이 발동했을 때의 대미지는 588입니다. 두 수치의 차이는 527.5입니다. 이 수치는 반감된 대미지로 대검의 영웅 스킬인 헬파이어의 최대대미지는 약 1,055정도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최소대미지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대미지 플로터가 표시되지 않은 실험표본 중 최소대미지는 1010이고 최대대미지는 1240을 기록했습니다. 두 수치의 폭은 230이지만 이러한 수치는 스킬대미지 증폭이 계산된 이후의 결과값입니다. 공격자와 방어자의 캐릭터간 스킬대미지 증폭과 내성을 가지고 스증폭이 계산되기 이전의 값을 구해본다면 1216.9에서 1494의 스킬 변동폭을 가집니다. 두 수치의 폭은 약 277입니다. 나타난 결과 값을 앞서 구했던 헬파이어의 최대대미지에 적용하면 최소값은 778이 나오게됩니다. 표본이 적은 실험결과이지만 헬파이어로 공격할 때마다 최소값 778에서 1055의 최대값 사이의 랜덤한 값이 결정되며 그 값을 가지고 스킬대미지 증폭률이 곱해진뒤에 다른 대미지와 합산된 뒤, 최종대미지가 결정됩니다.

     

    기존 스킬 블록 실험을 하면서 같은 방식으로 실험을 했었던 스킬이 있었습니다. 궁수클래스의 기본스킬인 파워샷 스킬입니다. 당시 실험의 결과로 파워샷은 55에서 80까지의 수치를 가진다고 결론지은적이 있습니다. 파워샷과 대검의 헬파이어의 최대값을 가지고 단순 비교한다면 약 13배에 가까운 스킬파워를 가졌다고 표현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목별로 별점을 표시하면서 헬파이어 스킬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헬파이어의 스킬 가격은 9천에서 만5천 다이아정도로 거래되고 있었습니다(131일 기준) 현재 다른 클래스의 스킬북과 비교하면 다소 높은 가격입니다. 대미지는 778 ~ 1055사이의 대미지를 주는 상당히 높은 수치의 스킬입니다. 영웅 등급에선 탑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유저에게 피해를 끼치는 단점이 있지만 사냥 효율 또한 최대 6마리까지 공격하며 굉장히 넓은 광역범위으로 인해 쿨마다 사용한다면 높은 사냥효율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내용을 확인하고 앞으로 헬파이어 스킬을 배우려는 유저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지먼트는 지난 126일 업데이트로 적용 대상 수가 최대 3인에서 5인으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저분들이 버프된 스킬에 문제가 있다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문제가 있다는 제보를 받은 오브의 저지먼트를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영상을 찍는데 아리아 3서버의 블랙PINK님이 많은 도움과 의견을 주셨습니다

     

    몬스터의 밀집도가 높은 상아탑 3층의 한스팟 존에서 저지먼트를 사용한 것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근처에 있는 몬스터 5마리가 저지먼트에 맞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시전 모습입니다.

    상아탑 엘프 기사 5마리가 블랙PINK님 지척에 붙어서 공격하고 있었지만 총 3마리에게만 저지먼트가 적중했습니다. 오브 유저분들은 이러한 점을 문제삼았습니다. 분명 5마리가 맞아야 하는 광역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적중되는 몬스터 수마저도 확률을 적용했습니다. 아무리 확률에 환장해 있는 게임사라 하더라도 이건 좀 너무한거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다하다 클래스 케어마저도 확률로 받아야하는 클래스가 존재한다는게 해당 유저분들의 불만사항이 아닌가 합니다.

    다음주 업데이트로 올바르게 패치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https://youtu.be/ilBUwfT5Qu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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