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지팡이] 마도사 전설선택 1순위! 미티어의 대미지를 알아보자(feat. 미티어의 힐 기능까지)
    리니지2M 2021. 2. 21. 14:1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영상은 마도사의 대표스킬이라 할 수 있는 미티어의 대미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실험은 같은혈에 있는 마황님이 도와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대부분의 광역공격은 우호적 대상을 상대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부캐릭을 이용해 맞아보았습니다. 많은 시간을 뺏을 수 없어 실험은 25분 정도만 진행하였고 실험 캐릭터간 스펙차이가 나서 미티어 몇방이면 부캐릭터가 죽어버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원활할 실험을 위해 마황님은 상점용 삼나무 지팡이만 착용하고 나머지 장비는 모두 벗은 상태입니다.

    그렇게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블록을 일어났을 것이라 예상되는 곳을 제외하고 가장 작았던 대미지는 1149였고, 제일 큰 대미지는 1906을 기록했습니다.

     

    미티어 스킬의 최소대미지와 최대대미지 간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는 공격자와 피격자의 영상 모두를 함께 보면서 일반공격과 퍼펙트, 크리티컬 정보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었었지만 이번 실험은 피격캐릭터의 정보만 가지고 결과를 유추하겠습니다.

    공격자와 방어자의 치명타 확률과 저항을 비교한 결과 화면과 같이 녹색으로 표시된 곳이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은 구간입니다. 그러한 평균대미지는 1304.5가 기록되었습니다.

    스킬 블록이 발생한 구간은 689, 719, 713, 670 이렇게 4번으로 스킬블록에 성공했을 때의 평균대미지는 697.8입니다. 이러한 값을 토대로 미티어의 최대대미지는 1,214라는 결과값이 계산됩니다.

    다음은 최소대미지입니다.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은 구간의 최소대미지인 1,149와 최대 대미지인 1,397을 가지고 스킬 증폭이 계산되기 이전의 값을 구한다면 712에서 866의 대미지 폭을 보여줍니다. 구간 폭은 154로 이를 좀 전에 구했던 최대대미지와 연결한다면 [미티어는 약 1,060에서 1,214정도로 대미지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공격할 때마다 위의 구간 중 랜덤한 값이 결정된 뒤에 스킬대미지 증폭등이 계산되어 최종대미지가 결정됩니다. 

     

    실험을 하는 도중 신기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정확한 값 측정을 위해 피격캐릭터는 항상 무겁게한뒤에 실험합니다. 이런 상태라면 HP절대회복 이외에는 HP변동이 없게됩니다.

    하지만 미티어로 공격할 때마다 상대의 HP 1을 회복시킨뒤에 대미지가 들어가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현상은 속성스킬인 미티어가 불속성 대미지 증폭과 내성 수치사이 대미지가 계산되면서 발생한 버그로 보여집니다. 마도사의 입장에선 스킬공격을 할때마다  상대의 HP를 회복시켜 줄 필요는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공격하는 상대의 HP 1을 회복시켜준다는것은 전체적인 틀에서 보면 영향이 미비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연산을 처리한 결과로 각성의 섬이나 공성전 같은 많은 렉을 유발하는 서버환경에서는 바로잡는게 유저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 거라는 제 짧은 지식입니다. 

    매주 과금 패키지에 쏟는 정성만큼이나 유저 환경개선에도 신경써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러면 실험한 미티어를 평가하면서 영상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대미지측정을 했었던 대검의 헬파이어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시 대검의 대미지 구간은 1,010에서 1,240이었습니다. 대검과 미티어는 대미지 구간이 정말 흡사합니다. 다른점은 광역공격의 방향성과 범위, 대상수가 6인과 8인이라는 점이 틀리고 쿨타임은 미티어가 조금 더 긴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헬파이어는 영웅급등이고 미티어는 전설스킬이라는 점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가격은 상당히 낮은 효율이라는 1.5점을 줬습니다. 그 외의 항목인 대미지와 사냥효율은 헬파이어와 같은 점수인 4.5점과 5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7차까지 진행중인 밸런스 케어는 다음 주를 끝으로 전체 클래스 체인지를 예정중에 있습니다. 부디 이벤트라는 탈을 쓰고 유저의 다이아만 빨아먹을 생각만 하지 마시고 좀 더 합리적인 가격과 방법으로 많은 유저가 자신의 원하는 클래스로 변경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색갈이 빨갛고 보라색이라는 차이에 불과한 영웅과 전설 클래스를 변경하는데 어떠한 서비스의 어려움이 있어서 3,000다이아와 18,000다이아라는 차별을 두면서 가격을 책정하는지 참 의문이 듭니다.

     

    https://youtu.be/OcyJ7VgkPQI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