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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마도사] 한놈만 노리는 마도사 전설스킬 카오스를 알아보자!
    리니지2M 2021. 3. 19. 03:51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준비한 실험은 마도사 클래스의 전설스킬인 카오스입니다.

    이번 실험은  에리카, 아리아, 바츠 서버에서 진행된 이벤트기간 동안 했었던 실험으로 그간 같은 연합에 있었던 하이떠더덕님이 도와주셨습니다. 현재는 서버이전으로 어디로 가셨는지는 모르지만 도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떠더덕님의 모든 장비를 착용 해제하고 상점표 삼나무 지팡이를 착용한 뒤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떠더덕님의 스펙(모든장비 착용해제)

    대미지 증폭 스텟은 알아보지 못했지만 마법대미지는 218, 마법치명타는 137%, 더블확률은 79%, 무기대미지 증폭 156%와 스킬대미지 증폭 149% 등, 모든 장비를 벗었지만 컬력션으로 인한 스펙이 상당한 상태입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적으로 3천 중반대의 대미지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높게 나온 곳은 4,285가 나왔으며 가장 낮은 곳은 3,022가 기록되었습니다. 

    스킬 블록이 발생했을 것이라 예상되는 대미지는 총 4번이었으며 그 평균값은 1,614였습니다. 차이는 1,700가량 났으며 이를 근거로 카오스의 최대값을 예상해 본다면 3,500에 가까운 앞선 실험에서 본적이 없는 상당히 높은 값입니다.

    전에 실험했었던 미티어와 비교해도 3배정도 높은 값입니다. 

     

    이런 실험결과는 하이떠더덕님의 높은 스펙으로 인해 잦은 더블과 크리티컬의 발생으로 인한 추가 대미지의 합산, 속성 대미지와 증폭에 따른 변동값이 크다고 생각되어 똑같은 카오스 실험을 다시 한번 더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모든 장비를 벗고 삼나무 지팡이만을 착용한채, 영웅 클래스인 드비안느와 유니콘 매그너스를 소환하여 실험하였습니다.

    그때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번째 마도사분의 스펙(모든장비 착용해제)

    마법 대미지는 166, 치명타와 더블확률은 100%와 60%, 무기대미지와 스킬대미지 증폭은 각각 78%와 115%인 상태로 실험했습니다.

    앞선 떠더덕님과 비교해선 다소 낮아진 스펙이지만 두번째 실험의 결과를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피격클래스인 제 오브의 치명타 저항, 더블저항이 공격자의 발동확률과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아 치명타와 더블의 발동 빈도가 낮았습니다. 그로인해 치명타나 더블이 발동하지 않은 일반적인 상태의 평균 대미지를 더욱 많이 수집할 수 있었고 더욱 감사하게도 매 공격마다 치명타나 더블이 발동했는지를 귓속말로 알려주셨습니다.

     

    실험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치명타나 더블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의 평균 대미지는 1,614로 나왔고 스킬 블록이 발생했을것이라고 보이는 대미지의 평균값은 881이 기록되었습니다.

    두 값이 차이는 733으로 카오스의 최대 대미지는 약 1,466정도로 설정된것으로 보여집니다.

    대미지의 분포를 참고하여 카오스의 최소대미지를 유추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대미지 구간은 1,367부터 1,841로 474의 변동폭을 보였습니다.

    공격자의 스킬 대미지 증폭과 방어자의 내성차이를 통해 계산해 본다면 약 831로 계산됩니다.

    이를통해 본 카오스의 스킬구간은 최소대미지 635에서 최대대미지 1,466사이에서 결정됩니다.

    다른 스킬들에 비해 그 폭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스킬에 속성이 묻어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랜덤값으로 결정되는 속성대미지는 속성대미지 증폭과 함께 계산되어 더해집니다. 스킬에 설정된 스킬 속성값이 크면 클 수록 스킬블록을 통해 유추하는 결과값은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앞서 설명한 최소대미지는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지만 최대대미지는 어느정도 믿을만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지팡이의 전설클래스는 각성:카오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성의 효과로 피해량 증가옵션이 있는데 얼마만큼 증가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베오라로 변신한 후의 대미지 결과입니다.

    더블이나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은 일반대미지의 평균값은 1,579, 스킬 블록이 성공했을 때의 평균값은 776이었습니다. 두 값의 차이는 802로 계산하면 각성: 카오스의 최대 대미지는 약 1,605가 나옵니다.

    좀전에 봤었던 영웅클래스의 실험결과와 비교해보면  140정도 최대대미지 구간이 늘어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알아봤었던 페인오브 카르마의 각성클래스의 비교에선 50%와 30%로 차이가 심했지만 카오스의 각성스킬은 눈에 띌만한 대미지의 증가는 없었습니다.

     

    앞서 실험했었던 다른 스킬들과 간단히 최대값만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역스킬인 헬파이어와 미티어는 각각 1,240과 1,214였고 영웅등급인 디바인스파크는 200, 희귀등급인 오라플래시시는 110이었습니다.

    카오스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단일공격스킬답게 가장 높은 수치인 1,605입니다. 이런 최대값 비교는 앞으로 실험하는 스킬마다 계속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오스가 암흑속성 공격이라 암흑속성반지를 착용한 뒤에 맞아보았습니다.

    도와주신 분들의 시간을 많이 뺏을 수 없어서 저항반지 실험은 횟수가 적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저항반지 착용 이전의 평균 대미지는 3,541이었고 착용 후에는 3,275가 기록되었습니다.

    약 7.5%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마도사의 공격패턴이 암흑속성의 공격만있는게 아니라서 다른 치명타 저항반지나 스킬저항 반지옵션을 포기하면서까지 암흑수호 반지를 착용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마무리하면서 실험을 도와주신 익명의 마도사님이 카오스를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전하려고 합니다. 실제 사냥 등에서 카오스를 사용하면서 체감되는 스킬 적중이 다른 스킬에 비해 많이 낮다고 합니다. 실제로 실험을 하면서도 빗나간 카오스를 빈번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부디 좋은 쪽으로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s://youtu.be/zJ3NS3dT0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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