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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 대미지증폭? 더블확률? 대미지에 관한 QnA!
    리니지2M 2021. 5. 25. 02:32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영상은 제 채널과 커뮤니티 댓글등에 달렸었던 대미지 관련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가 댓글로 답변드렸던 대미지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무기대미지, 증폭, 속성증폭과 저항, 대미지리덕션 무시 등 여러가지 스텟 정보를 Q&A형식으로 구성했습니다.

     

    #1. 무기대미지 계산공식이 둘 중 어떤게 맞는건가요?

     

    ((무기대미지 + 추가대미지) x 무기대미지증폭) x 2(더블적중 시)

     

    ((무기대미지 x 무기대미지증폭) + 추가대미지) x 2(더블적중 시)

     

    위에 공식이 맞습니다. 무기 인챈트 등으로 올릴 수 있는 추가대미지는 무기대미지와 동급으로 두개가 합쳐진 뒤에 무기대미지 증폭이 곱해집니다.



    #2. 치명타 시 추가대미지도 더블 적용이 될까요?

     

    치명타 발생 시 무기대미지가 최대수치로 뽑히는 효과는 있지만 방금 보셨던 공식처럼 더블이 발동하더라도 무기대미지와 추가대미지, 증폭수치만 한번 더 계산됩니다. 

    결과는 안됩니다.

     

    #3. 스킬대미지도 더블이 뜨던데요. 스킬대미지도 더블영향을 받나요?

    스킬공격은 [근거리/원걸리/마법대미지] + [무기대미지] + [스킬대미지] + [그외 대미지]가 합산되어 결과로 나타납니다. 스킬을 써서 더블이 뜨더라도 그것은 무기대미지영역에서 발동한 더블을 표시할 뿐이지 스킬공격에 더블이 발동했다고해서 일반공격의 더블대미지보다 더욱 큰 대미지를 내지는 않습니다.

     

    #4. 치명타 시 추가대미지가 오르면 대미지가 확 오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치추댐이 곱연산이 되는건지 아니면 마지막에 합산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1.무기대미지 = (무기대미지+추가대미지)*무기대미지증폭

    2.근거리대미지(단검이라가정) = 근거리대미지*근거리대미지증폭

    3.스킬대미지 = (해당스킬에 세팅된 최소~최대값중 랜덤한 값)*스킬대미지증폭

     

    일반공격일 때, 위에서 말한 1+2에 속성댐, PVP또는 PVE에 따라 추가댐이 더해집니다.

    스킬공격일 때, 위에서 말한 1+2+3에 마찬가지로 속성댐들이 추가되어서 합산됩니다.

     

    확률에 따라 발동되는 크리티컬과 더블이라는 스텟이 있습니다.

    이 스텟은 공격자와 방어자의 크리티컬확률(더블확률)과 치명타저항(더블저항)의 차이에 따른 확률만큼 발생합니다. 크리티컬이 발동했을 때 위의 공식에서 추가적으로 더해지는게 '치명타 시 추가대미지'이고 더블이 발동했다면 위에 공식에서 추가적으로 1번항목인 무기대미지가 곱하기 2가되서 최종대미지에 더해집니다. 

     

    #5. 같은 수치일 때, 무기대미지증폭과 스킬대미지증폭 중 어떤게 더 좋나요? 그리고 무기제련에 신성속성댐 5 무증 10%가 붙었는데 바꿔야 할까요? 오브는 모든 공격이 신성공격으로 알고있어서 궁금합니다.

     

    두 스텟이 수치가 같다면 스증이 더 좋습니다. 오브의 모든 공격이 신성공격은 아닙니다. 저지먼트와 홀리라이트만 신성속성의 공격스킬이며 무기제련에 붙을 수 있는 신성속성대미지와 신성속성스킬간에는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브의 10억 전설스킬에 붙어있는 신성속성증폭은 무기제련과 속성스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제련수치로 봐서 기본 생명의 돌을 사용하신것 같은데 나쁘지 않은 무기제련이라고 생각합니다.

     

    #6. 오브와의 PVP시에 신성수호의 반지를 끼면 저지먼트의 대미지 감소효과를 볼 수 있나요?

     

    네 오브의 저지먼트와 홀리라이트 스킬에서 대미지 감소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7. 모든속성대미지가 미티어 같은 속성 스킬의 대미지도 올려주나요? 불속성대미지, 땅속성대미지의 수치만 올려주는 줄 알고 마도사 10억스킬과 집혼의 속성대미지증폭은 패스하고 있습니다.

     

    모든속성증폭 옵션은 세부스텟창에 적혀있는 불, 물, 바람, 땅등의 속성 대미지를 증폭시키는 동시에 미티어, 카오스와 같은 속성 스킬에 세팅되어있는 속성대미지도 함께 증폭시킵니다. 현재로서는 스증폭보다는 약간 효율이 뒤쳐지지만 곱연산이기 때문에 10억스킬은 꼭 배우는게 좋습니다.

     

    #8. 오브의 10억스킬에 신성속성대미지 증폭 10%라고 되어있는데 신성속성대미지가 10이면 1이 늘어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신성속성대미지 증폭은 대미지 공식에서 2군데에서 관여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신성속성데미지를 10%증가시키는 효과와 신성속성 스킬, 예를들어 저지먼트,마이트오브헤븐, 홀리 스트라이크 등의 속성대미지 또한 10%를 증가시킵니다.

     

    #9. 솔리나 컬렉션 중 대미지증폭 3%가 있는데 이게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근거리대미지/원거리대미지/마법대미지를 증폭시킵니다. 오브클래스라면 마법대미지증폭도 같은 스텟입니다. 모든데미지와 마법대미지같은 형식입니다.  

    마법대미지가 200일라면 대미지증폭 3%는 최종대미지 6이 증가됩니다.

     

    #10. 새로운 궁금증이 생겼는데 스킬이 스증폭에 영향을 받는건 너무 당연한데 그럼 과연 무증폭이나 근거리대미지 증가에도 영향을 받는지 궁금합니다.스증폭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서 당연히 근거리데미지가 쎈 사람의 스킬데미지가 쌜거같은데 혹시 여력이 되신다면 실험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체감하는 대미지는 최종대미지입니다. 이는 무기대미지의 영역, 스킬대미지의 영역, 근거리대미지의 영역등 여러 영역들이 합입니다. 근거리대미지나 무기대미지는 스킬대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킬대미지 증폭이 동일한 상태라면 스킬대미지에서 계산되는 대미지의 크기는 해당 스킬의 랜덤값에 의해서만 좌우될 뿐, 다른 스텟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다만 근거리 대미지가 더 높은 캐릭터라면 근거리 대미지의 영역에서 증가하는 값이 커지기 때문에 최종대미지에서 더 증가되어 보이는 것 뿐입니다. 

     

    #11. 그렇다면 극단적인 비교로 근뎀 100인 캐릭과 근뎀 200인 두 캐릭이 스증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단순 스킬한방에 데미지는 같다는 말씀이신지요??

     

    최소값이 100, 최대값이 150이란 스킬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유저(근댐 100, 스증폭 100%)와 B유저(근댐200, 스증폭100%)가 똑같이 한번의 스킬을 사용했을 때, 랜덤한 값으로 120이 결정되었다고 하겠습니다. 이때 스킬 값과 스증폭에 의한 증가량은 120*1로 같습니다. 다만 근거리대미지 100과 200일 때의 계산되는 근거리대미지*근거리증폭 값이 계산된 후에 앞서 설명한 스증폭 값 120이랑 합산되어 최종대미지로 유저의 눈에 보여집니다.  그 대미지의 차이는 근거리대미지영역에서 발생한 차이로 인해 근댐 200쪽이 더 쎄보이는 것 뿐이지 말씀하신대로 스킬한방에서 계산되는 대미지는 서로 같습니다.

     

    #12. 몬스터도도 대미지증폭이 있을까요?  대미지증폭이 있다면 대미지내성으로 피해량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대미지내성 스텟은 지난번 아케인 쉴드가 받은피해 감소에서 대미지내성 증가로 바뀌면서 내성이 대미지증폭 차이로인해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그만큼의 대미지가 감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브가 뮨을 쓰고 사냥하면 대미지가 적게 들어옵니다. 몬스터가 대미지증폭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대미지 내성이 몬스터의 근거리대미지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13. 대미지 내성 말고 무기대미지 내성 또한 몬스터의 대미지와 관련 있는지가 궁금하네요 최근 타 유투버분께서 3%씩 추가적으로 올리고 사냥실험을 했는데, 효과가 없었다는 결과가 나와서 충격이었습니다. 정확히 맞는지가 궁금합니다.

     

    몬스터의 무기대미지는 확실히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무기막기는 상대의 무기대미지의 절반을 감소시킵니다. 무기대미지가 10이라면 무기막기가 떴을 때, 5의 대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실제로 몬스터공격에서 무기막기가 떴을 때 대미지 감소를 확인 할 수 있었고 오렌 몬스터에서 실험했을 때 몬스터에게 설정된 무기대미지값은 크지 않았습니다. 어떤 유튜버 분인지는 모르나 몬스터의 무기대미지 값이 매우 작은 수치라 그 수치에 3%는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치의 폭을 넓혀서 30% 또는 50%까지 증가시켜본다면 확실히 효과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14. 궁수 모뎀220 스증240 인데  전설 아가시온이 없어요. 영웅 아가시온을 TJ쿠폰으로 교체한다면  어느게 좋을까요?

     

    영웅등급은 선택폭이 많이 없습니다. 사반 또는 데스나이트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할만한것은 사반은 모뎀 220인 A유저나 모뎀 100인 B유저가 사용할 때 스킬습득만 같다면 똑같은 대미지증가를 기대하는 반면,  데스나이트의 경우에는 캐릭터의 스펙이 좋으면 좋을 수록 증가폭이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퀵드에 하이퍼 드로우, 그외 대미지를 주는 전설스킬을 여러개 배운상태라면 사반이 증가하는 대미지는 더 높을 것이라 생각되나 퀵드까지만 배운상태라면 두 인형은 비슷한 효율을 낼것같습니다.

     

    #15. 리덕션 옵션이 최종대미지에 리덕션 수치만큼 대미지가 깎이는걸로 알고있는데 , 대미지리덕션 무시 수치가 단순히 리덕션옵션과 정 반대라면 pvp시에 효율이 매우 미미할거 같습니다.

     

    제 영상 중 작년 10월 3일날 업로드한 '데미지리덕션무시는 사냥할 때, 필요할까?(이도류 5억아데나, 전설스킬 실험)'라는 영상이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제작했을 때 했었던 실험에서 대미지 리덕션  5를 증가시켰을 때, 최종대미지 4가 감소하였고, 데미지리덕션 무시 10을 증가시켰을 때, 최종대미지 증가량은 8이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 결론으로는 증폭효과에 따른 소숫점자리를 무시 또는 올림을 해서 나타나는 현상이거나 추가대미지나 저항들에 의해 조정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영상을 마무리했었습니다. 이런 결과로 봐선 수치와 1또는 2의 오차가 있을 뿐 말씀하신 대로 리덕 무시수치는 단순히 리덕션 옵션과 정반대의 수치가 맞습니다. 컬렉션에서 대미지리덕션무시 스텟의 효율이 논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런 조그마한 수치가 모여서 큰 효과로 나타납니다. 실제로 현재 용급 캐릭터의 대미지리덕무시 스텟은 90을 상회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런 수치라면 웬만한 공격대상의 대미지리덕션은 거의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리니지2M은 컬렉션 하나를 했다고 티가나는 게임이 아니라 전체 컬렉션 중 몇%나 완성했냐에 따라 큰 차이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여기까지가 그동안 받았던 대미지에 관한 질문과 답변 중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골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락실 카카오톡 채널 링크 ✔ http://pf.kakao.com/_xfQTxhs

    https://youtu.be/TxShjxZq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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