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한손검] 아직도 한손검으로 사냥하십니까?(전설스킬 브루탈 어택 대미지 실험)
    리니지2M 2021. 5. 9. 14:28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번도 다룬적 없었던 한손검 클래스의 스킬을 알아보았습니다.

    실험한 스킬은 1500만 명예코인으로 배울 수 있는브루탈 어택입니다.

    브루탈 어택의 스킬설명입니다.

    스턴상태일 때, 추가피해를 주고 스턴상태가 아닐때에도 일정확률로 추가피해를 준다고 나와있습니다.

    이번실험을 통해 알아볼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스턴상태가 아닐때, 추가피해를 줄 확률과 추가피해의 양은 얼마나되는지 체크했습니다.

    두번째, 스턴상태인 대상에게 주는 추가피해양이 스턴상태가 아닐때 들어가는 대미지와 동일한지, 다르다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설 아가시온 자리체의 서포트 스킬또한 브루탈 어택입니다. 이 스킬은 얼마만큼 추가대미지가 들어가는지 실험했습니다.

     

    먼저 스턴상태가 아닐때의 대미지 표입니다.

    늘 하던대로 모든 장비를 해제한 뒤에 상점표 장검을 착용하여 실험했습니다.

    대미지는 3종류의 형태로 나타났습니다. 200중반부터 후반까지 나타나는 첫번째 종류와 300후반부터 400초반까지 나타나는 두번째, 마지막으로 3차례 나타난 150미만의 대미지가 있었습니다.

    순서대로 말씀드리면 첫번째는 일반공격의 평균적인 대미지이고, 두번째는 브루탈어택이 일어났을 때의 스킬대미지입니다. 마지막으로 3차례 일어난 133,141,130의 대미지는 캐릭터의 근거리대미지가 220인 것으로 보아 대미지블록이 일어났을 때의 결과입니다. 스킬블록이 일어났을 때의 대미지도 포함된 상태이지만 따로 구별하기 어려운 것으로 보아 스킬 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대미지는 평균대미지와 비슷해 티가 나지 않는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두가지의 값을 가지고 확률로 발동되는 부르탈어택에 세팅된 스킬대미지 값을 유추해 본다면 약 235정도로 세팅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동되는 확률을 보겠습니다.

    총 77차례의 공격중 300후반부터 400초반까지 대미지가 나온 횟수는 19회로 확률로 보면 24.7%입니다. 대략 4번 중 한번의 공격에서 브루탈 어택이 발동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스턴상태의 추가대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스턴상태인 적을 공격한다면 100%의 확률로 브루탈 어택이 발동됩니다.

    스킬플로터를 킨 상태라면 대미지 딜링하는 뽕맛을 볼 수 있을만한 이펙트입니다.

    이런 대미지를 측정하는 도중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첫번째 실험에서는 일반공격을 하면 확률로 인해 브루탈어택의 추가대미지가 발동하는 형식입니다. 이러한 확률 발동의 대부분은 캐릭터의 HP바가 일반공격으로 한번 깍이고, 추가대미지로 인해 짧은 텀을 두고 다시 깍이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스턴상태일 때, 100%의 확률로 들어가는 브루탈어택은 달랐습니다. 

    두번에 걸쳐 나뉘어 들어가는것이 아닌 단 한번의 공격 대미지 차감만 일어났습니다.

     

    앞선 실험과 마찬가지로 3종류의 대미지형태가 나타났습니다.

    300에서 400대의 대미지가 주를 이뤘고 이것이 바로 앞서말한 100%의 브루탈어택이 적용된 대미지입니다. 이런 대미지의 평균은 약 414가 나왔습니다. 

    앞선 실험결과와 함께 비교하며 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루탈어택 추가대미지 386보다는 높아진 대미지입니다.

    하지만 스턴상태의 실험에서는 일반공격대미지가 사라졌습니다. 기존 200 후반대의 일반공격 대미지에서 약 25%의 확률로 386이 대미지가 들어갔던 형식이라면 스턴상태일때도 마찬가지로 200후반대의 일반공격이 들어가면서 확률만 100%의 확률로 386의 대미지가 추가로 들어갈 것을 예상했지만  그와는 다르게 다음과 같이 약 7.3%가 증가한 414의 대미지만 주고있었습니다.

    한손검 클래스가 더블쇼크를 배웠다면 최장 9초동안 스턴유지가 가능합니다. 전설변신인 한손검클래스가 9초동안 몇회나 일반공격을 하는지 세어봤습니다. AGI스텟이나 위세의반지 등으로인해 캐릭터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실험한 캐릭터는 9초동안 32회의 일반공격을 했습니다.

    9초동안 32회의 공격을 한다면 그 중 25%확률인 8회에서 브루탈 어택이 발동합니다.

    이런 계산 방식을 통해 스턴상태의 대미지 증가율을 계산해본다면 13%가 상승됩니다.

    물론 13%의 대미지 증가가 적은 수치는 아니지만 9초라는 짧지않은 시간에 비한다면 아쉬운 수치입니다. 앞서 말했던 대미지플로터로 딜뽕에 취할만큼의 대미지상승은 없었습니다. 

    다른 게임들과는 달리 몬스터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표시되지 않을뿐더러 몬스터의 HP까지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오히려 이런 대미지플로터나 스킬플로터로 유저의 눈을 현혹시킨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계속해서 스턴상태의 대미지표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140, 179, 143등으로 나타나는 100대의 대미지, 마지막으로 278, 291, 264등으로 나타나는 200대의 대미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격자의 근거리대미지 220인점으로 미뤄볼때 평균대미지 277로 나타나는 대미지의 분포는 대미지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대미지이고 평균 135로 나타나는 대미지의 분포는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결과값입니다. 스킬블록과 대미지블록이 동시에 발생하는것으로보아 대상이 스턴상태일 때 스턴시전자의 모든 일반공격은 모두 스킬공격으로 변경됩니다.

    스턴상태일 때의 브루탈 어택은 기존과는 전혀다른 새로운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최대값은 약 558로 세팅된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대미지와 비교하면 235와 558로 차이가 크지만 후자의 경우엔 일반공격 대미지가 사라지는 기존에는 보지 못했던 특이케이스였습니다.

    그동안 정리했었던 다른 스킬들의 대미지와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턴아닐때의 브루탈어택은 235로 밑에서 3위, 스턴일때의 브루탈어택은 558로 하위 6등이지만 앞에서 말한대로 일반공격이 사라지면서 나타난 뻥딜입니다. 실제로는 밑에서 3위와 4위인것으로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설 아가시온 자리체의 서포트 스킬을 알아보았습니다.

    리뉴얼된 브루탈어택과는 다르게 자리체는 대상이 스턴상태일때만 확률로 발동하며 그 확률은 약 40%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이 60후반에서 70초반의 대미지입니다. 서포트 스킬에서도 스킬블록이 발동해 33, 34 등의 대미지도 보입니다. 이런 결과로볼 때, 자리체에 세팅된 대미지의 최대값은 68정도입니다.

    40%의 확률로 70의 데미지 입니다. 완전히 무시할만한 수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비중을 차지할만한 대미지도 아닙니다.

     


    ⚡포스팅 후기 

    많은 한손검 유저분들의 반응을 보면서 스턴이 아닐때 들어가는 추가대미지에 대해 약간 과소평가한 것 같습니다.

    평타 시 25%의 확률로 터지는 235의 스킬 대미지는 사냥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내용 중에서 말씀드린 9초동안 32회의 공격은 바꿔말하면 초당 3.5번의 공격이기때문에 1.1초마다 235의 추가대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스킬대미지표에서 하위 2위에 랭크되어 있는 디바인스파크보다 23딜이 더 들어가는 스킬을 1.1초마다 쓰는것과 같아서(전설변신 기준) 다른 분들이 댓글적어주신대로 처음배웠을 때에는 딜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실험 결과보고 스턴상태일 때 들어가는 대미지의 증가량만보고 실험결과 자체를 너무 편협적으로 본것 같네요. 한손검 분들의 스킬 선택에 있어서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