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 VIP전용스텟! 면역에대해 알아보자
    리니지2M 2021. 7. 31. 02:0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전설아가시온인 바이움이나 5강 이상의 지룡의 귀걸이, 7강이상의 룬, 이도류의 듀얼 패링 등을보면 면역이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의외로 많은 곳에 있지만 확인하기 어려웠던 면역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이라함은 방어적인 스텟 중 가장 효율이 좋은 스텟 중 하나임에도 세부스텟창에서 조차 표시되지 않습니다.

    방어력은 상대의 공격을 회피하기 위한 스텟이라면 면역은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하는 스텟입니다.

    면역에 성공한다면 공격이 무효화되면서 miss가 뜨지 않는다는 점에서 회피와는 다른 점입니다.

    면역에는 추가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방어력에 기반한 회피는 일반공격과 즉발대미지를 주는 공격스킬에 관여합니다.

    즉, 일반공격과 마도사의 카오스같이 직접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스킬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하나들어보겠습니다. 오브의 페인오브카르마를 사용하면 피격자의 화면에 miss가 떴지만 디버프가 들어간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인오브카르마의 즉발딜을 방어력에 기반하여 회피한 것이며 아무리 높은 방어력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10초동안 체력의 일부분을 빼는 디버프의 성공확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즉발딜은 회피했지만 디버프는 들어오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고 즉발딜은 맞았지만 디버프를 저항하는 것은 그 적중확률을 정하는 스텟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즉발딜 :방어력, 디버프:레벨).

     

    그 상위 단계인 면역의 효과는 조금 더 넓습니다. 

    근거리,원거리,마법 면역을 올리게된다면 상대 직업에 따른 일반공격과 즉발딜을 무효화하는 방어력 효과를 포함함과 동시에 디버프효과마저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리오네트의 시전화면입니다.

    평상시 마리오네트를 시전하면 캐릭터 상단에 열십자의 붉은 이펙트가 표시되면서 성공/실패에 따라 유지또는 제거되지만 근거리면역에 성공하게되면 붉은이펙트 자체가 표시되지않고 공격시도자체를 무효화시킵니다.

     

    이렇게 성능이 괜찮은 면역스텟은 올리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8지룡의 귀걸이로 5%, 8룬으로 5%, 전설계승자스킬 이뮤니티(?), 네비트 각성으로 6%, 라울과 에르휘나 신화 두개를 모두 획득해야지만 2%를 올릴수 있습니다.

    그외에는 특정 클래스의 직업스킬만으로 올리수있어서 이를 제외한다면 공통적으로 18%+@정도까지가 최고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볼때, 단검 희귀스킬인 쉐도우케이프의 성능은 굉장히 뛰어납니다.

    비단 오브와 마도사클래스에 국한되지만 마법면역 30%를 올려줌으로서 일반공격이든 스킬공격이든, 디버프공격의 1/3을 무효화 시킵니다.

    저는 서버초부터 단검의 쉐도우케이프같은 방법으로 서로 잡아먹히는 밸런스구도를 만들줄 알았습니다. 단검은 로브계열인 위자드와 힐러에게 강한대신 한손검에게 약하도록 한손검에게는 근거리면역을 대폭 늘려줄 줄 알았지만 한손검클래스에 벤전스를 줌으로서 직업군 전체 면역을 올려줍니다.

    이마저도 증가되는 확률을 비공개로 처리했습니다. 아마도 대외비로 지정해노코 한손검 클래스가 너무 좋거나 구릴 경우를 대비해 그때마다 수정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근거리 면역은 이도류클래스에 있습니다.

    듀얼패링과 듀얼임팩트로 근거리 면역을 증가시키지만 단검의 쉐도우케이프처럼 높은 수치는 아닙니다. 물론 높은 근거리면역수치는 몬스터를 사냥하는데 있어 엄청난 이점을 제공하기에 무작정 상향시키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엔씨가 잘하는 스텟나누기처럼 PVP를 붙여 PVP근거리면역 몇%등으로 제공하여 물고물리는 클래스간 상성을 조성하기에는 충분한 것처럼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프록시마 버그 좀 고쳐줬으면 좋겠습니다. 대상에게 사용하게되면 타겟이 움직이는 폭탄마냥 주위 아군을 공격합니다. 아무리 리니지가 유저간의 갈등을 토대로 쓰여지는 스토리라지만 적혈과 막피와의 갈등도 모자라서 이젠 아군끼리의 불화마저 조장하는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나 실험요청은 더보기 항목에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길 바라면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락실 카카오톡 채널 링크 ✔ http://pf.kakao.com/_xfQTxhs

     

    https://youtu.be/Zphx79WSvB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