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 스킬저항, 이젠 신경 안써도 돼?
    리니지2M 2021. 7. 24. 15:5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예고한대로 확률형 스킬에 적혀있는 내성판정 밑바탕에 스킬저항이 기본적으로 깔려있는것인가란 주제로 실험했습니다.

    19년 11월달에 오픈할 당시 스킬저항스텟은 스킬대미지내성 효과를 가지고있었습니다.

    업데이트때마다 스킬대미지증폭옵션이 달려있는 많은 아이템이 등장함과 동시에 그당시 용캐릭이었던 이도류클래스가 트리플한방을 갈길때마다 캐릭터가 죽어나가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기존 스킬저항스텟에 스킬대미지내성효과를 빼내어 새로운 스텟으로 만들고 스킬저항은 디버프확률의 저항만에 관여하는 걸로 재편된게 이시점 이후로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7월7일 업데이트 이후로 유저가 직접 디버프에 관여하는 내성판정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내성판정목록에 레벨, 홀드, 스턴등이 표시되었지만 스킬저항항목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실험 주제를 이런 내성판정에는 기본적으로 스킬저항이 관여하고 있지만 기입은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실험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실험한 스킬은 4종류입니다. 모두 내성판정에 ‘레벨’이라고 쓰여있는 스킬만을 골랐습니다.

    단검의 ‘마리오네트’, 궁수의 ‘리얼타겟’, 오브의 ‘페인오브카르마’, 한손검의 ‘체인 스트라이크’를 실험했습니다.

    실험과정은 스킬저항을 높인상태에서 약 50차례, 이후 150이상을 낮춘 뒤, 다시 50여차례를 실험하여 그 확률을 비교했습니다.

     

    첫번째로 단검의 마리오네트입니다.

    79레벨인 같은혈에 바니대표님이 도와주셨습니다. 피격자보다 1레벨 높은 상태로 먼저 스킬저항 388일때를 실험한 뒤에 152를 낮춰 236일 때, 같은방법으로 다시 실험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388일때는 50%, 236일때는 54.3%의 확률이었습니다.  스킬저항이 낮아지자 4.3%의 적중확률이 올라갔습니다. 4.3%의 확률은 약 2회의 적중차이만으로도 변동되는 수치라 확신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다음은 궁수의 리얼타겟입니다. 같은 78레벨인 농림부대표님이 도와주셨습니다.

    스킬저항 403일때에는 64회 중 25회로 39.1%의 확률이었고 236일때에는 60회 중 27회로 45%의 확률입니다.

    앞선 실험과 비슷한 수치인 5.9%가 증가했습니다.

    여기까지 실험을 마쳤을 때, 스킬저항이 디버프 저항에 조금이라도 영향이 있나 싶었습니다.

     

    이런생각을 가지고 오브의 페인오브카르마를 실험했습니다.

    오브의 레벨은 75로 피격클래스보다 3레벨이 낮습니다. 스킬저항 403일때의 적중확률은 34%였고 스킬저항 224일때의 적중확률은 33.3%였습니다.

    확률변화가 거의 없어서 앞선 3가지의 실험만으론 이렇다할 결론을 내릴 수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손검의 체인스트라이크로 한번 더 실험했습니다.

    실험은 78레벨로 동레벨인 사신대표님이 도와주셨습니다.

    스킬저항 403일때는 50회 중 27회로 54%, 스킬저항 224일때에는 44%로 스킬저항이 높았을 때 오히려 체인스트라이크가 더 자주 적중당했습니다.

     

    스킬저항 179차이는 적지않은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오차범위안에서 약간 증가하거나 오히려 확률이 내려가는 결과로 봤을 때, 내성판정에 적혀있는대로 레벨만이 스킬적중확률에 관여하며 스킬저항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것으로 결론내렸습니다.

     

    스킬저항, 단어 그대로를 해석해 보자면 스킬을 저항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실험으로 나타난 결과는 그 어떤 스킬에 대해서도 관여하지 못했습니다. 아직 실험하지 못한 단검과 궁수의 침묵에는 아직도 관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캐릭터의 HP바 하단에 표시되는 대표적인 스펙인 방어력, 대미지리덕션과 비교한다면 그 영향력이 상당히 미비한 스텟임은 틀림없습니다. 

    엔씨가 이도류와 창의 클래스 리뉴얼을 곧 진행하겠다고 말한지가 벌써 2달이 되어갑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킬저항같은 기본적인 스텟부터 손봐야 된다고 말하고 싶지만 그러기엔 엔씨라는 회사는 너무 작은 회사처럼 느껴집니다. 오늘하루도 엔씨 주가가 나락가길 바라면서 실험 마치겠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이나 실험요청은 하단에 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락실 카카오톡 채널 링크 ✔ http://pf.kakao.com/_xfQTxhs

     

    https://youtu.be/RNjVWtEVMY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