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석궁] 아무나 막패는 석궁의 구슬대미지는 약해졌을까?
    리니지2M 2021. 7. 14. 22:4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주 CM아지트로 창과 이도류의 클래스 리뉴얼을 다룰줄알았지만 석궁으로의 클래스체인지가 저조해서인지 순서를 무시하고 먼저 손을 봤습니다. 덕분에 업데이트날 업로드예정이었던 영상을 미뤄 다시 실험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영상의 내용은 활클래스와 비교한 석궁의 사거리와 디서플린을 배운 인비저블 헌터의 대미지 실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석궁클래스가 다방면으로 변경됨에 따라 이번 영상에서는 7월 7일 이전과 이후 사거리와 인비저블 헌터의 대미지 변화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거리의 변화입니다.

    바뀌기 전 모습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석궁의 사거리입니다.

    활클래스보다는 짧지만 다른 원거리 클래스인 오브와 정확히 사거리가 일치합니다.

    다음은 업데이트 이후의 사거리입니다. 보시는 바와같이 활클래스보다는 짧고 오브클래스보다는 길어졌습니다.

    사거리 버프를 시켜줬지만 기존 궁수클래스의 반발을 생각해 궁수보다는 한뼘정도 짧은 위치에서 공격하게 한것 같습니다. 

     

    다음은 석궁의 시그니쳐 스킬이라 할 수 있는 인비저블 헌터에 대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디온과 기란의 고급 스킬북상인에게서 550만 아데나로 구입가능합니다.

    일명 구슬이라고 불리는 액티브 스킬로 사용하면 10초동안 주위 대상을 무작위로 공격합니다. 소환되는 구슬은 한개로 10초동안 5회, 즉 2초에 한번 주기로 주위대상을 공격합니다.

    인비저블 헌터는 영웅과 전설등급으로 스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영웅등급의 디서플린으로 구슬갯수 증가와 발사주기, 대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전설등급의 디스퍼스로 대미지가 한단계 더 증가함과 동시에 시전자의 대미지내성과 이동속도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실험에서는 전설 디스퍼스를 배운 석궁분을 찾을 수 없어서 영웅등급까지만 실험했습니다.

     

    희귀스킬만 배웠을 때의 대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은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값과 아닐때의 평균값을 비교하여 스킬에 세팅된 최대값을 알아냈습니다. 그렇게 계산된 인비저블 헌터의 최대값은 약 65입니다.

    이는 이전에 실험을 통해 알아낸 오브의 오라플래시보다 낮은 대미지값입니다.

     

    다음은 업그레이드 스킬인 디서플린을 배운 후의 스킬의 변화입니다.

    실험은 같은혈에서 생활하는 이번에 궁수에서 석궁으로 클래스체인지를 한 구슬대표님이 도와주셨습니다. 아가시온과 모든장비를 착용해제하고 상점표 석궁만을 착용하여 공격하였습니다.

     

    디서플린을 배운 석궁은 기존 1개의 구슬로 10초동안 5회를 공격하던것과는 달리 3개로 업그레이드되면서 10초에 10회를 공격합니다. 타격횟수만으로 계산한다면 5회에서 30회로 6배 상승합니다.

     

    먼저 패치이전의 대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꺼번에 3개의 구슬이 발사되지만 구슬 각각의 대미지가 각기 다른 대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측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치명타와 더블이 발생하지 않은 일반적인 구슬 한개의 평균대미지는 320부터 370까지 기록되었고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평균대미지는 170이었습니다. 이를토대로 디서플린을 배운 후, 구슬에 세팅된 최대값은 350이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업데이트 이전의 구슬대미지를 타 직업의 스킬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50이라는 수치는 궁수의 멀티샷보다 낮은 대미지입니다. 하지만 이는 구슬 하나의 대미지로 한번에 발사하는 구슬 3개가 모두 명중한다면 1050이라는 대미지입니다. 이는 저지먼트보다는 높은 수치이고 미티어보다는 낮은 값입니다. 앞서 말한 두 스킬은 모두 쿨타임을 가지는 스킬이지만 디서플린을 배운 인비저블헌터는 10초동안 열번이 나가는 스킬입니다. 약간 순한맛의 미티어를 10연속으로 맞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꽤나 강력한 석궁의 경우 주변 사거리내 모든 유저를 정리해버리는 위용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다른 광역스킬인 임페일샷의 효과도 있겠지만 몹을 모두 처리했을 때, 모든 구슬이 PC에게 적중하는 인비저블 헌터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스킬은 다른 공격스킬과는 다르게 정령탄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구슬이 발사되는 상황에서 정령탄을 사용하게된다면 소모량이 워낙커서 정령탄을 사용하지 못하는 대신 기본대미지 자체를 높게 설정한 듯 보입니다.

    다음은 업데이트 목록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다수의 석궁유저분이 체감상 느꼈다는 패치이후의 대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앞선 실험과 같은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을 하는 도중에도 대미지가 낮아졌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 1,000이상의 대미지가 자주 발생했었지만 이번실험에는 간간히 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킬블록이 발생했을 때의 대미지를 체크하고 평균적인 대미지와의 차이를 통해 최대대미지를 측정했습니다. 이렇게 구한 패치 이후의 구슬대미지는 193이었습니다. 약 200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기존 350이라는 대미지보다 150이나 낮아진 값입니다. 3발이 모두 적중하여 기존 1050까지 나오던 대미지가 이제는 600정도로 기존의 57%정도의 수준입니다. 이런 수준까지 떨어졌기에 많은 유저분들이 댓번에 너프를 당했다고 체감한것 같습니다. 솔직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기존 대미지는 말이 안될정도로 너무 강력했습니다. 스킬 세팅을 직접한 게임디렉터팀이 이점을 모르지 않았을텐데 실제로 실현된 이유는 클래스 체인지를 통한 매출이 직접적인 원인이라 생각됩니다.

     

    오늘 준비한 실험은 여기까지입니다. 평소 궁금하신 내용이나 실험요청을 받고있습니다. 하단에 적혀있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알려주시면 답변이나 영상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락실 카카오톡 채널 링크 ✔ http://pf.kakao.com/_xfQTxhs

     

    https://youtu.be/G5FFwrJOUYU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