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험] 스킬블록에 이어 이번엔 대미지블록을 알아보자!
    리니지2M 2020. 12. 13. 23:30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이번 영상은 지난 스킬블록에 이어서 데미지블록에 관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지난 데미지계산 방식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신 분들이라면 데미지 블록이 어떤 데미지를 반감시킬지 예상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무기막기는 무기데미지, 스킬블록은 스킬공격의 랜덤값을 반감시킨다면 데미지블록은 아마도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를 반감 시킬것이다라고 짐작했습니다. 과연 그러한 예상이 맞는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존에 했었던 스킬블록 실험에서 희귀등급의 스킬블록 확률은 1%였습니다. 데미지 블록 스킬 습득 후에 다시 확인해 봤더니 확률부분을 감춰 놨습니다.

    지난 영상을 통해 정보공개의 필요성을 언급해왔지만 오히려 역행되는 현실이 참 안타깝습니다.

     

    데미지 블록을 배운 오브클래스를 활클래스로 스킬사용없이 평타만을 사용해 공격했습니다.

    지난 경험으로 비춰볼 때, 이만하면 데미지블록 결과값이 여러 개 나왔겠다하고 실험을 종료한 뒤, 데미지를 기록했지만 원하는 값이 충분히 나오지 않아 2, 3차까지 한 실험결과입니다.

    573회를 공격하였고 그 중 무기 막기가 아니면서 데미지감소가 있었던 부분을 찾아보았습니다.

    두 캐릭터 간 더블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으며 치명타와 무기막기를 구분하지 않은 모든 데미지의 평균값은 104.3이 나왔고 이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 97번째 공격 53, 487번째 공격인 63, 560번째의 공격인 55가 데미지블록이 발동한 구간이었습니다.

     

    발동한 확률은 1%에 못미치는 0.52%로 지난 스킬블록 때와는 체감상 많이 달랐습니다.

    지난 스킬블록 실험 때의 확률은 1.76%

    이렇게 감소한 데미지가 과연 원거리 데미지의 절반이 감소한 값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공격자의 원거리 데미지는 101로 반감시킨다면 50.5입니다. 데미지 블록이 발동한 구간에 반감된 원거리 데미지 50.5를 더해본다면 평균데미지와 비슷한 결과값이 나오게됩니다.

    이런방식은 결과를 예상하고 실험내용을 끼워맞추는 방법같아서 다른 캐릭터로도 실험해 보았습니다.

    61레벨의 한손검 캐릭터로 다시 실험해 보았습니다. 실험당시의 근거리데미지는 67입니다.

    데미지 블록이 일어났을 때 다른 데미지보다 33.5정도가 감소한다면 데미지블록은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의 절반을 줄여주는 옵션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두캐릭터 간 저항차이로인해 치명타와 더블은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며 무기막기가 발동한 데미지까지 고려한 평균값이라 다소 낮아져있는 상황입니다.

    평균데미지는 63.7이었고 데미지블록이 발동했을 때는 33이 기록됬습니다.

    데미지블록은 최종데미지에서 공격자의 근거리/원거리/마법데미지의 절반을 줄여주는 옵션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몬스터를 상대로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국립묘지의 되살아난 해골전사에게 15분가량을 맞아보았습니다.

    평균적으로 101.9의 데미지가 기록되었고 그 중 데미지블록이 발동했을 것이라 여겨지는 곳은 3군데였습니다. 해당 데미지는 49, 50, 52였고 평균데미지보다 50정도가 낮았습니다. 이런 결과로 봤을 때, 되살아난 해골전사에 설정된 몬스터의 근거리데미지는 100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PC를 대상으로한 실험과 마찬가지로 발동확률이 너무 희박했습니다.

    총 472회의 공격 중 3회 발동으로 확률로 보면 0.63%가량입니다.

    블록 패시브 스킬의 확률을 비공개로 처리한 것은 기존 희귀등급의 계승자의 서 확률을 1%에서 절반 수준인 0.5%로 하향조정을 숨기기 위해서인듯 싶습니다.

    이전에 실험했었던 스킬블록의 확률도 같이 내려갔는지는 확인해 보진 않았습니다.

    이처럼 확률조정을 하게 된 이유를 예상해본다면 데미지 블록이 성공했을 때, 그 영향력이 크기 때문입니다.

    지난번 예시로 들었던 최상위 스트리머의 근거리데미지는 250대였습니다.

    이런 캐릭터의 공격을 데미지블록에 성공했다면 감소되는 데미지는 125입니다. 리덕 125의 효과를 확률에 기대어 발동되는 상황입니다. 이는 스킬공격시에도 발동하게되며 스킬블록과도 차별된 확률로 동시에 발동도 가능합니다. 전투에서 영향력이 큰 만큼 발동확률을 하향 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블록 실험 때 언급한 것처럼 사냥만 하는 중립유저가 사냥효율을 위해 습득을 고려하신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스킬블록과 마찬가지로 영웅등급의 계승자의 서와 함께 에라토네 각성의 1단계 슬롯을 뚫었을 때나 효율이 나올 듯 싶습니다.

     

    오늘 준비한 실험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좀 더 유익한 내용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youtu.be/MsOsQteptTQ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