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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험] 근거리회피, 원거리회피, 마법회피는 방어력보다 좋은 스텟일까?
    리니지2M 2021. 9. 5. 22:19

    안녕하세요. 오락실입니다.

    오늘 실험은 리니지2M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스트리머인 이문주님이 실험요청하신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요청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거리, 원거리, 마법회피 테스트를 요청하셨는데 그에 대한 자세한 실험내용은 알 수 없어서 제 임의대로 해석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라이브 방송에서 셀수도 없을만큼의 제련시도를 하신걸 보았습니다. 그때 가장 좋다고 방어력 4와 비교해서 방어력 2와 근거리회피 2가 나왔을 때, 어느것이 더 좋은가에 대한 의문으로 질문을 주시지 않았을까 하여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실험과정입니다.

    실험은 모든 회피를 원활하게 올릴 수 있는 궁수캐릭터로 하였습니다.

    궁수에게는 원거리, 마법회피 10을 올릴 수 있는 얼터미트 이베이젼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클래스로 인한 각성 스킬에 근거리회피 10이 추가되어 모든 회피를 실험 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은 방어력 300일때, 회피 10을 올렸을 때, 방어력 50을 올려 350일때의 회피율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미 알고있는 내용을 먼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7월달에 했었던 방어력과 회피에 대한 실험으로 근거리,원거리, 마법회피는 엔씨가 설정해 놓은 반영률에 따라 계산되어 결국엔 방어력과 합산되는 형식이라는 결론을 내린적이 있습니다. 

    2020년 5월 13일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원거리와 마법회피의 반영률이 소폭 하락하여 원거리 공격과 마법 공격의 명중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다는 내용입니다. 이처럼 엔씨는 특정 클래스가 두각을 나타내어 클래스 전체의 밸런스를 해친다고 생각할때마다 근거리와 원거리,마법 회피의 반영률을 조금씩 조정해가며 캐릭터가 너무 순식간에 죽어버리거나, 혹은 너무 오래버터서 전투밸런스가 파괴되는 현상을 유저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손보는 형식입니다.

    그렇다면 각기 다른 반영률이 세팅되어있는 근거리와 원거리, 마법회피의 현재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은  스킬 사용없이 약 2분동안 공격 후, 총 공격횟수와 miss가 뜬 횟수를 기록했습니다.

    방어력 300, 방어력 300 과 회피10, 방어력 350 순서로 각각 근거리와 원거리,마법공격일 때의 차이를 비교했습니다.

     

    피격캐릭터와 공격캐릭터의 스펙입니다.

    회피에 관련된 스텟만을 기록했습니다.

    먼저 근거리공격 클래스인 이도류일때의 실험 결과입니다.

    기준이 되는 방어력 300일 때, 총 304회의 공격 시도 중, 68번의 miss가 떴습니다. 22.4%의 회피율입니다.

    다음은 얼터미트 이베이전을 사용하여 근거리회피 10을 올렸습니다.

    311회의 공격 시도 중, 72회를 회피하여 23.2%가 나왔습니다.

    근거리 회피 10이라는 수치가 적지 않은 수치임에도 회피율은 1%도 증가하지 않은 0.8%입니다.

    마지막으로 방어력 50을 높여 350일 때의 실험 결과입니다.

    303회의 공격 시도 중, 147번을 회피하여 48.5%의 회피율입니다.

    방어력 50을 높이자 회피율이 2배 이상이 올랐습니다.

    회피율을 기반으로 근거리회피와 방어력을 계산해본다면 방어력 1이 근거리회피 6.5와 같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다음은 원거리클래스인 활을 사용해 두번째 실험을 하였습니다.

    방어력 300일때의 회피율은 34.8%, 방어력은 300으로 유지하고 원거리회피 10을 올리자 회피율이 50.6%로 약 15%가량이 올랐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어력을 50 올려 350일 때의 회피율은 73.4%로 300일때보다 두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앞선 근거리실험때와 마찬가지로 회피율을 기반으로 한 원거리회피와 방어력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방어력 1과 근거리회피 6.5가 같다라는 결과와는 다르게 원거리에서는 원거리회피 1과 방어력 2.05와 같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원거리회피가 방어력으로 변환될때의 반영률이 근거리회피의 반영률에 비해 월등히 높다라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근거리회피 1과 원거리회피 1은 수치상으로 같지만 실제로 체감되는 회피율은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법회피의 반영률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선 공격캐릭터보다 2렙 낮은 76으로 전반적인 회피율이 높았습니다. 레벨로 인한 회피반영률 또한 큰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방어력 300일 때는 192회의 공격 중 126회를 회피하여 65.6%의 회피율이었던 반면 마법회피 10을 올리자 5.9%가 오른 71.5%를 기록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어 350일때는 75.8%의 회피율로 300방일때보다 10.2%가 상승했습니다.

    회피반영률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법회피 1은 방어력 2.89와 같다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선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거리회피와 마법회피는 방어력보다 2배이상 좋다는 결과를 얻었지만 근거리회피는 그와는 반대로 오히려 방어력 1 보다도 상당히 낮은 효율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근거리회피가 상대적 반영률이 낮은 이유는 원거리, 마법클래스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명중수치로도 비슷한 효율을 낼 수 있도록 근거리 클래스의 특혜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제련상황을 통해 결론을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어력 4와 방어력 2 + 회피2일때를 가정했을 때, 일반적으로 방어력 4가 근거리,원거리,마법 모두를 피한다는 점에서 범용성이 좋겠지만 문주님 같이 여러장비를 가진 용급 캐릭터의 경우엔 상황에 따라 부위별로 여러 피스를 가지고 다니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럴 경우 방어력 4보다 방어력2 와 원거리회피 2, 마법회피 2가 회피확률 면에서 더욱 높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https://youtu.be/ZH_Vigh0pf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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